길 산스(Gill Sans)는 에릭 길(Eric Gill)이 디자인하고 모노타이프(Monotype) 영국 지부에서 1928년부터 발매한 휴머니스트 산세리프 활자체이다.
길 산스는 에드워드 존스턴의 1916년 "언더그라운드 알파벳"을 원작으로 합니다. 젊은 예술가로서, 길 씨는 존스턴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 도움을 주었습니다. 1926년, 젊은 인쇄업자인 더글러스 클레버든은 브리스톨에 서점을 열었고, 길 씨는 산세리프 수도에 그를 위해 그 서점을 위한 페시아를 그렸습니다. 게다가, 길 씨는 미래의 공지사항과 발표에 사용하기 위한 지침으로 클레어돈의 알파벳을 스케치했습니다. 이 때쯤 길 씨는 자신의 권리로 글씨를 쓰는 예술가이자 창시자가 되어 활자무늬를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다.
Gill은 그의 알파벳을 영향력 있는 모노타이프 경영자이자 인쇄의 역사가인 그의 친구 Stanley Morison에 의해 완전한 금속활자 가족으로 발전시키도록 위임받았다. 모리슨은 에르바르, 후투라, 카벨이 모두 1920년대 후반 독일에서 상당한 관심을 끌기 위해 시작된 새로운 "기하학" 양식의 독일 산세리프 가족들에 대한 모노타이프의 경쟁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길 산스는 모노타이프에 의해 1928년에 출시되었는데, 처음에는 하급자가 재빨리 따라붙은 타이트한 자본의 집합체이다. 길의 목표는 존스턴의 영향력과 고전적인 세리프 활자, 로마 비문 등을 혼합하여 깔끔하게 현대적이면서도 고전적으로 보이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모노타이프에 의해 "클래식 단순성과 진정한 아름다움"의 디자인으로 판매되고, 그것은 포스터와 광고에 사용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서체와 책 흐림, 시간표, 가격표와 같은 작은 크기나 먼 거리에서 명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하는 문서 텍스트로 의도되었습니다. 문서를 산세리프 텍스트로 완전히 설정하기 전에 설계되었으며 표준 무게가 대부분의 현대적인 본문 텍스트 글꼴보다 눈에 띄게 대담합니다.
런던과 북동부 철도(LNER)가 출시한 다음 해에는 모든 포스터, 시간표, 홍보 자료로 이 철도를 선택했습니다. 영국 철도청은 1948년 철도 회사들이 국유화되었을 때 그것의 표준 문자의 기초로서 길 산스를 선택했습니다. 길 산스는 또한 곧 Penguin Books의 모더니스트, 의도적으로 단순한 표지에 사용되었고, 영국의 포스터와 그 시대의 공지사항에서 종종 사용되었던 매우 큰 사이즈까지 팔렸습니다. Gill Sans는 출시 후 몇 년 동안 영국 인쇄에서 가장 두드러진 활자 중 하나였으며, 영국 디자인에서 지속적인 인기 때문에 "British Helvetica"로 묘사되어 왔습니다. 길 산스는 다른 많은 활자체들에 영향을 주었고, 휴머니스트 스타일로 알려진 산세리프의 장르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모노타이프는 원래 일반 또는 중간 무게의 무게를 대규모 스타일 계열로 빠르게 확장하여 계속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본 세트는 일부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및 Mac OS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길 산스의 비율은 위쪽 케이스에 있는 기념비적인 로마 수도와 아래쪽에는 전통적인 "구식" 세리프 문자에서 비롯됩니다. 이것은 길 산스에게 후투라와 같은 기하학적인 산세리프들과 아주 다른 스타일의 디자인을 줍니다. 단순한 사각형과 원형을 기반으로 하거나, 19세기 문자의 영향을 받은 아크지덴츠 그로테스크, 헬베티카, 유니버스와 같은 현실주의적이거나 기괴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현실주의 산세리프에 비해 "C"와 "a"는 "접힌" 구조가 훨씬 적고 개구부가 넓습니다. 로마식 또는 정규식의 "a"와 "g"는 기괴하고 특히 기하학적인 산세리프에서 흔히 발견되는 필체와 검은 글자에 사용되는 "단층" 양식이 아닌 "쌍층" 디자인입니다.
길 산스의 대문자는 부분적으로 트라잔 열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로마 대문자로 모델링되어 있으며, 폭이 상당히 다양합니다. 에드워드 존스턴은 이렇게 썼습니다. "로마 대문자들은 읽기 쉽고 아름다움으로 인해 편지들 중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가장 웅장하고 중요한 비문들을 위한 가장 좋은 형태이다."길산스가 그 이전에 있었던 기하학적 산세리프의 범위 내에서 순전히 기하학적 원리에 바탕을 둔 것은 아니지만, 길산스의 어떤 면은 기하학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a] J는 기준선 아래로 내려갑니다. "O"는 거의 완벽한 원이고 수도 "M"은 가운데 획이 만나는 정사각형의 비율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은 로마 조각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 아니라 존스턴과 매우 유사합니다. 'E'와 'F'도 비교적 좁습니다.
전통적인 세리프 문자의 영향도 후투라와 달리 "2층" 소문자 "a"와 "g"에서, 그리고 단순히 두 직선으로 형성된 후투라와 달리 오른쪽 아래로 곡선을 그리고 왼쪽 위에 비스듬히 자른 "t"에서 뚜렷합니다. 소문자 "a"도 루프 상단을 향해 현저하게 좁아지는데, 이는 세리프 디자인의 일반적인 특징이지만 산세리프에서는 더 희귀한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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